안녕하세요?
뇌가청순한 순자입니다.
오늘은 머리아픈 얘기 대신에 새로운 늬우스(?)를 가지고 왔습니다.
다름아닌, 구글포토의 유료전환이라는 소식입니다 ㅠㅠ
저또한 구글포토를 잘 이용하고 있던 유저이기도 하고,
구글드라이브나 다른 구글 서비스를 잘 사용하고 있던터라 조금의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기업도 먹고살아야 하니 어느정도는 이해가 됩니다
구글포토 유료전환 시기
바로 내일부터입니다. 구글포토 유료전환은 6월 1일인 내일부터 시작입니다.
사전에 공지가 있었나 살펴봤더니, 나름 있긴 있었네요.
작년 11월 구글포토 정책을 2021년 6월 1일부터 업데이트한다는 내용을 이미 발표한 바 있구요, 이에 따른 서비스 유료화를 이미 예고를 했다고 합니다.
얼마전에도 티맵 유료화때문에 잡음이 좀 많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티맵을 무료로 써왔다는것에 대해 모르고 계셨더라구요.
일정부분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는 고마워할 필요는 있는듯 합니다.
다만, 유료의 기준과 금액의 수준이 어느정도냐에 따라서는 의견의 차이가 있겠죠
구글포토 유료 기준과 이유
구글포토 15㎇까지는 계속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용량이 초과되면 유료로 전환됩니다.
그전까지는 무료로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저장 서비스를 이제는 15㎇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유료화를 하게 된 이유는 “수요 급증으로 더는 고품질 사진을 저장하는 공간을 무제한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구글측에서 밝힌바 있구요. 이에 따른 무제한 정책을 폐지하게 된것입니다.
구글포토 유료화에 대한 간단정리
6월 1일 이후로는 15GB 를 초과하는 자료 (사진, 동영상 등)에 대해서는 "구글 원"에 가입하여 이용해야 합니다.
(구글 원 = 구글의 저장용량 구독서비스)
비용은 100㎇ 기준 월 약 2400원(2달러) 수준입니다.
저는 이미 구글드라이브 유료서비스를 오랜기간 이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2달러수준이면 굉장히 저렴하다고 생각을 하네요.
다만, 6월 1일부터 정책이 바뀌기 때문에, 그전에 올린 고화질·일반화질 사진과 동영상은 저장 용량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주의할 점 : 파일이 삭제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1. 구글포토에서 2년 동안 비활성화 상태
2. 할당량을 초과한 계정의 경우 파일이 삭제될 수 있다는점 잊지 마세요.
구글포토 사용 용량이 15㎇ 한도에 가까워지면 구글에서 이메일로 고지를 한다고 하니, 유료화에 대응하여 자료정리 등 철저히 하시길 바랍니다.
구글포토 유료화 대체품
구글포토가 유료화 됨에 따라 다른 서비스로 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네요
이것저것 이용해보고 맘에 드는걸로 하는게 최상입니다.
구글포토 대체할만한 서비스는 현재 네이버 마이박스 (구: 네이버 클라우드) / 그리고 원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가 있습니다.
비용면으로 따졌을 때에는 네이버 마이박스 - 기본제공 30GB / 180GB당 월 3,300원
원드라이브 기본제공 5GB / 100GB 기준 1,900원 입니다.
구글포토 유료화 저는 이미 구글드라이브를 써왔던터라 남의이야기(?)같이 느껴지지만,
그동안 무료서비스를 맘편히 사용해왓던 유저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소식이지 않을까 싶네요.
구글포토 유료전환에 따라 대비 잘하시고, 맘에 드는 서비스로 오래오래 추억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
댓글